IT·과학 산업 경제
정치 사회 문화·생활
전국 글로벌 연예·스포츠
오피니언 포토·영상 기획&시리즈
스페셜&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

與지도부, 詩표현 논란 윤재순에 사과 요구… 거취 문제는 거리두기

본문 글자 크기 설정
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

權 "일방적 단죄 부적절" 李 "사과하고 업무 임해야"

공동선대위원장으로 선임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. [사진=김성진 기자]
공동선대위원장으로 선임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. [사진=김성진 기자]

[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] 여당 지도부가 과거 출간한 시집 속 표현과 검찰 재직 당시 성비위로 징계성 처분을 받아 논란이 된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. 하지만 이같은 논란을 윤 비서관의 진퇴 문제와 직결하지는 않았다.

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7일 MBC라디오 '김종배의 시선집중'에 출연해 윤 비서관의 거취와 관련한 진행자의 질문에 "본인 입장을 들어보고 국민 여론의 추이를 살펴본 다음에 어떤 판단을 해야지, 무작정 일방적으로 단죄하듯 하는 건 적절치 않다"고 말했다.

권 원내대표는 "(윤 비서관이) 그 시를 쓴 것은 20년 전"이라며 "젊은 시절에 왜 그런 식의 표현을 했고 그게 현재 기준에 맞춰서 맞는 것인지 안 맞는지에 대해 본인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. 국민들이 그걸 수용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사과해야 할 것"이라고 말했다.

앞서 윤 비서관은 지난 2002년 출간한 시집 '가야 할 길이라면'에 수록된 '전동차에서'라는 시에서 '전동차에서만은/짓궂은 사내아이들의 자유가/그래도 보장된 곳이기도 하지요', '풍만한 계집아이의 젖가슴을 밀쳐 보고/엉덩이를 살짝 만져보기도 하고' 등의 문구를 넣은 사실이 알려져 성추행을 미화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. 윤 비서관은 검찰 재직 시절 성비위로 두 차례 징계성 처분을 받은 전력도 있다.

권 원내대표는 "과거 검찰에 있을 때 어떤 사실관계로 어떤 징계를 받았고 왜 용서를 받았는지, 그리고 시에 표현된 내용이 과연 표현의 자유에 속하는 창작 예술의 자유 범위에 포함되는 것인지 아닌지 본인 이야기를 들어본 후에 판단하는 게 맞는다"고 강조했다.

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전날(16일)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윤 비서관의 이같은 전력에 대해 "시인으로 활동하면서 했던 여러 표현은 지난 20여년 간 바뀐 현재 기준으로 봤을 때 일반적인 국민 시각과 큰 차이가 있다"며 "충분히 사과하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"고 했다.

이어 "문재인 정부의 탁현민 의전비서관도 과거 '남자마음설명서'라는 책에서 서술한 내용이 부적절했던 것을 인정하고 사과한 적이 있다"고 덧붙였다. 전 정부의 사례를 들어 윤 비서관이 반드시 사퇴할 것까지는 없다는 입장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.

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윤 비서관을 발탁한 대통령실 차원의 사과 및 조속한 거취 판단을 촉구했다. 김 최고위원은 이날 YTN라디오 '뉴스킹 박지훈입니다'에서 윤 비서관 논란에 대해 "이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이 있는 곳은 대통령실"이라며 "사과할 거면 빨리 하고 아니면 경질하든지 둘 중 하나를 해야 한다"고 말했다.

이어 "경질하든지 계속 가든지인데 어찌됐든 사과는 해야 한다"며 "대통령실에서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식의 원론적인 답변을 하는 것은 책임 있는 정치가 아니다"라고 덧붙였다.

/정호영 기자(sunrise@inews24.com)



공유하기

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.
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.

alert

댓글 쓰기 제목 與지도부, 詩표현 논란 윤재순에 사과 요구… 거취 문제는 거리두기

댓글-

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.

로딩중
댓글 바로가기